윤기의 정체
모발 윤기에 의한 광택감은 빛의 굴절률이 균일할 때 보이는 것입니다. 스트레이트 헤어에서 큐티클의 결이 정돈되어 있으면, 모발의 표면이 빛을 똑같이 반사하므로 반짝이는 원 모양으로 빛나게 됩니다. 곱슬머리를 가진 사람의 경우 큐티클의 결이 정돈되어 있더라도, 빛 반사가 스트레이트 모발만큼 균일하지 않기 때문에 모발 결의 반짝임이 덜 합니다. 한편, 원래 자연 상태에서 곱슬머리인 모발을 곧게 펴려고 하면, 열처리나 산화환원반응으로 인해 표면과 내부의 단백질을 변성시키기 때문에 일시적으로는 윤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렇게 시술로 얻은 윤기는 오래가지 못하고 모발의 건강을 해쳐 건조해지거나 푸석해지는 원인이 됩니다. 이에 따라서 알 수 있는 점은, 윤기가 보인다고 건강한 머릿결이라고 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표면이 고르지 못해 푸석해 보여도 내부는 건강할 수 있으며, 표면이 정돈되어 윤기가 돌더라도 내부 성분은 부실 할 수 있습니다.
윤기를 만드는 것
큐티클에 존재하는 18-MEA라는 지질 성분이 모발의 표면을 감싸 윤기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18-MEA는 소수성의 성분으로 모발을 마찰로부터 보호하고 모발끼리 엉키는 것을 방지하며, 수분 이탈로부터 보호합니다. 이 성분은 매우 유연하고 마찰이나 열에 약해, 샴푸, 드라이어, 브러싱, 자외선에 의해 쉽게 벗겨집니다. 알칼리 성분에도 약하기 때문에 퍼머넌트나 염색약에 의해 시술을 하게 되면 표면에서 없어지며, 특히 탈색은 1회의 시술만으로도 그 부분의 18-MEA가 모두 떨어져 나가고 맙니다. 따라서 탈색을 한 모발 부분의 감촉이 거칠어지는 것입니다.
진정한 아름다움을 위한 Tip
곱슬머리라서 꼬불꼬불한 감촉이 고민이라면 섣불리 매직 스트레이트 시술을 하기 보다는 다른 방법으로 감촉을 바꿔보는 것이 좋습니다. 윤기를 위해 퍼머넌트 시술을 하게 된다면, 일시적으로는 찰랑이는 머릿결을 얻을 수 있을지 모르지만 계속해서 자라난 부분의 곱슬머리를 시술해야 하는 번거로움과 시술한 부위의 18-MEA의 유실, 큐티클 손상으로 인한 건조함과 푸석함이 생길 수 있습니다. 자연 상태 그대로의 모발의 건강함을 유지하면서도 부드러운 모발을 가지고 싶다면 차분하게 정돈 감을 주는 커트와 모발의 수분량과 큐티클 보호 성분을 보충해주는 제품을 사용하여 관리해 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