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발의 구조와 갈라짐 현상
모발과 손톱은 같은 성분인 단백질로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손톱과 달리 모발은 부드러운 감촉을 느낄 수 있습니다. 모발에서 이처럼 부드러움을 느낄 수 있는 이유는 외측의 큐티클이 케라틴이라는 단단한 물질로 이루어져 있고, 그 사이에 CMC라는 탄력 성분이 있기 때문입니다. 큐티클과 CMC 성분은 아름다운 머릿결을 위해서는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모발의 갈라짐 현상은 이와 같은 CMC가 없어지면서 오래된 전선처럼 섬유가 갈라지게 된 것입니다. 따라서 감촉이 뻣뻣하고 푸석하게 느껴집니다. 끝이 갈라지고 뻣뻣해진 머릿결에는 퍼머넌트와 염색 등의 다른 시술을 진행하기 어려우며, 진행한다고 해도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가 힘듭니다. 그럴 뿐만 아니라 빠져나간 모발 내의 수분 때문에 건조해져 부스스해지기 때문에, 미관상 보기가 좋지 않습니다.
트리트먼트의 역할
트리트먼트는 모발을 보수하는 역할을 합니다. 스킨케어 화장품을 예로 들면, CMC 보충은 스킨로션이고, 오일은 밀크 로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킨로션을 바르지 않고 밀크 로션을 바르지 않듯이, CMC를 보충하지 않고 에센스 오일만을 바르는 것은 불충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집에서 샴푸 다음에 사용하는 트리트먼트 제품은 집에서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CMC 보충제입니다. 따라서 요즘같이 대부분의 사람이 손상된 모발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매일 같이 트리트먼트를 해 주는 홈케어가 필수적입니다. 모발이 손상되었다는 것은 모발을 형성하는 단백질 중 탄력 성분인 CMC가 빠져나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CMC는 모발의 큐티클과 메듈라를 연결하는 접착제와 같은 역할을 하기 때문에 그것이 유출된다면 모발 내부의 성분이나 수분 등을 유지하지 못하게 됩니다. 따라서 CMC가 많이 유출된 모발일수록 피복이 벗겨진 전선처럼 끝이 갈라지게 되는 것입니다. CMC는 높은 친수성을 가진 물체이기 때문에 매번 머리를 감을 때마다 유출됩니다. 그 때문에 트리트먼트 제품을 사용하여 매일 보충해주어야 하는 것입니다.
머릿결 유지를 위한 간단한 Tip
잦은 퍼머넌트 시술이나 염색으로 인해 머릿결이 푸석해지고 끝이 갈라졌다면, 미용실에서 복구 클리닉을 받는 것보다 좋은 트리트먼트 제품을 통해 매일 홈케어를 진행하는 것이 더 도움이 됩니다. 일시적인 클리닉 시술은 갈라진 모발을 복구시킨다기보다는 보수하는 개념에 가깝습니다. 머리카락 끝이 많이 갈라져 있다면, 트리트먼트 제품만 사용하는 것 보다 먼저 모발의 손상된 부분을 잘라내는 것이 좋습니다. 끝을 매끄럽게 정돈한 뒤에 트리트먼트 제품으로 정기적으로 관리를 해 주어야 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미용실에서 제공하는 정기적인 클리닉과 과 홈케어를 병행하여 관리하는 것입니다. 그와 같이 관리를 계속하다 보면 반드시 건강한 모발을 되찾게 될 것입니다.
댓글